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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I convertible MKII (R57)

Jasper™ 2012. 7. 10. 14:50

R57?


MINI는 BMC(the British Motor Corporation)가 1959년 최초 생산을 시작한 모델로 BMW에 인수되면서 2001년부터 오늘날의 라인업을 구성하게 됩니다. 이후로 모든 BMW MINI 모델은 R-시리즈 모델 번호를 갖게 되는데 이는 이전 MINI가 영국의  Rover Group의 산유물이라는 의미로 "R"을 부여하게 되면서부터입니다. 각 모델은 라인업과 생산년도에 따라 아래와 같은 모델 번호를 갖게 됩니다. 


R50: "Mk I" Mini One & Cooper (2001–2006)

R52: "Mk I" Mini Convertible (2004–2008)

R53: "Mk I" Mini Cooper S (2001–2006)

R55: "Mk II" Mini Clubman (2007–present)

R56: "Mk II" Mini Hatch/Hardtop range (2006–present)

R57: "Mk II" Mini Convertible (2009–present)

R58: Coupé (2012–present)

R59: Roadster (2012–present)

R60: Countryman (2011–present)



MINI 컨버터블의 역사


1세대 (R52, 2004–2008)



BMW에 인수된 이후 2001년 1세대 MINI 해치백(hatch) 모델이 출시됩니다. 그리고 3년 뒤 해치백 모델(R50/R53)을 바탕으로 2004년 여름에 2004 Salon International de l'Auto 에서 1세대 MINI 컨버터블이 세상에 공개됩니다. 이후 2005년 영국의 운전면허청(the UK Driving Standards Agency)으로부터 소소한 태클이 들어오는데요 당시 연습 주행을 하는 운전자들이 MINI 컨버로 운전을 하다 보면 뒷유리로 사방을 볼 수 없다는 불만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MINI 컨버를  연습 운전용 차량에서 제외시키게 되고 이게 MINI 컨버가 운전에 적합하지 않다는 쪽으로 와전되면서 BMW 쪽에서도 나서서 수습하는 헤프닝이 있었다고 합니다. 사실 운전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크게 신경 안쓰입니다. ;-)


2세대 (R57, 2009–now)



BMW에서는 풀체인지 모델인 2세대  MINI 해치백 모델을 2006년 11월에 세상에 공개합니다. 스타일과 메카닉쪽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무엇보다 엔진이 변경되는데요 1596 cc Tritec 엔진에서 1,598 cc 의 Prince 엔진으로 변경됩니다. 이 때부터 BMW는 MINI의 정체성을 확고히 해 가기 시작합니다. 작고 민첩함!! 이 Prince 엔진은 씨트로엥(PSA Peugeot Citroën)과 공유된 엔진으로 고효율과 연비향상을 모두 만족시켰는데요 영국의 Warwickshire에 있는 BMW Hams Hall engine plant에서 제작됩니다. 


2세대 MINI 컨버터블은 1세대에서 거의 모든 부분이 변경되는데 도어핸들과 몇가지 부품을 제외한 거의 모든 것들이 변경됩니다. 또한 소프트탑 루프 방식(roof mechanism)이 변경되고 대쉬보드와 스트 디자인, 후열시트 뒤쪽의 팝업롤바(popup rollbars)를 포함한 외부 디자인도 변경됩니다. 그리고 핸들 조작감도 달라졌다고 하는데 확인할 방법은 없네요 ;-)


2세대 MINI 컨버터블은 바로 이 변경된 MINI 해치백 모델을 기반으로 2009 Detroit Auto Show에 처음 공개되었으며 2009 Geneva International Motor Show에 2009년 올해의 자동차상(2009 model-year vehicle)을 받게 됩니다. 2세대 MINI 컨버터블의 가장 큰 특징은 "Openometer"의 도입인데요 이것은 루프를 열고 운행을 한 시간을 기록하는 장치입니다. 내가 얼마나 오픈모드로 컨버터블을 몰았는지 알 수 있게 하는 장치인데 그만큼 컨버를 샀지만 닫고만 다니는 운전자들에게 경각심(?)을 주는 장치인 것이죠. 



S version


BMW MINI는 모델별로 두개의 버전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cooper 와 cooper S 버젼입니다. MINI 컨버터블도 마찬가지로 성능이 향상된 S 버전이 있습니다. S 버전과 기본형의 차이점은 "cooper vs cooper S"와 "MINI R57 Engine: Prince engine"를 참고해 주세요.



MINI 판매 현황


영국에서 MINI는 정말 대중적인 차인 거 같습니다. 생산이래 총 530만대의 MINI가 팔렸다고 합니다. 2006년데 188,077대가 팔렸고 2008년에 232,425대, 2009년에 216,538대가 팔리면서 MINI는 명실공히 하나의 아이콘이 되었습니다. 2009년 판매된 MINI의 모델 분포를 보면 69.3%가 하드톱/해치백 모델이었고 13.1%가 컨버터블, 17.6%가 클럽맨이었는데요 2010년에는 영국에서 7번째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이 되었습니다.  2011년에는 2010년 대비 22% 판매대수가 상승하여 285,000대가 전세계 MINI  아이콘을 갈망하는 이들에게 전달되었습니다. MINI의 가장 큰 마켓은 미국, 영국 그리고 독일입니다. 


우리나라에서의 판매 현황은 제가 정리한 "연령 별 수입차 구매 현황"을 참조해 주세요. 



Reference


http://en.wikipedia.org/wiki/Mini_(marque)#Mini_Convertible_.282009_to_present.29

http://www.mini.co.kr/mini_cabrio/cooper/index.html

http://kereta.info/technical-data-comparison-mini-cooper-mini-cooper-s-mini-cooper-convertible/

http://en.wikipedia.org/wiki/Mini_Convertible#Convertible

http://www.telegraph.co.uk/news/uknews/1486584/Driving-test-examiners-fail-the-new-Mini-convertible.html

http://www.totalmini.com/forum/39-2006-current-2nd-generation/5368-whats-difference-between-r52-r57.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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