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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보르기니도 결국 연비 앞에서 백기 투항했습니다. 2013년형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 모델에 실린더 비활성화(cylinder deactivation) 기술과 stop-start system 이 장착된다는 소식입니다. 


실린더 비활성화는 좀 재미있는 기술인데요 시속 135km/h 까지는 12기통의 실린더 중에 반인 6개만 동작하게 하고 속도가 상승하면 나머지 6개를 모두 동작시켜 12개의 실린더를 사용하게 하는 기술입니다. 


start-stop 시스템은 기존의 BMW, 벤츠의 방식보다 진화한 방법인데요 정차 중에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는 것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supercaps 라고 불리는 고성능 축전지(capacitors)를 별도로 엔진에 장착해서 다시 시동을 켤 때 베터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라 바로 이 supercaps 의 도움을 받아 엔진을 시동하는데요 0.18초의 딜레이 정도만 발생해서 기존 방식보다 빠르다고 하네요. 


글쎄요... 벤츠 C220 CDI 도 정지 중에 시동이 다시 켜질 때 큰 딜레이가 없던데... 아무튼 이보다 더 작은 딜레이라고 하니 머 거의 즉각  적으로 멈춰있던 엔진이 돌게 되겠군요. 


그런데 이 기능으로 인한 연비 향상 효과가 좀 미비한데요 시내주행에서는 의외로 연비향상 효과가 없고 .... ㅡㅡ; 고속도로 주행에서 7~20 % 상승한다고 합니다. 흠... 별루네요.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에 관한 추가 정보는 2012/09/18 - [기타 정보/람보르기니] - Lamborghini Aventador LP900 튜닝 By DMC

 를 참고하세요.



REF.

http://blog.caranddriver.com/2013-lamborghini-aventador-adds-cylinder-deactivation-and-stop-start/?utm_source=feedburner&utm_medium=feed&utm_campaign=Feed%3A+caranddriver%2Fblog+%28Car+and+Driver%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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