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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형 폭스바겐 제타의 하이브리드 모델은 올해(2012) 1월에 열린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처음 선보였는데요 디젤+전기모터의 조합형이 아니라 가솔린+전기모터의 조합으로 출시가 되었죠. 


제타 하이브리드에 장착된 엔진은 4기통 1.4리터 TSI 가솔린 엔진 + 27마력 전기 모터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4리터 엔진은 폭스바겐의 베스트 엔진 중에 하나인데요 1.4리터 사이즈 부분의 엔진에서는 세계 최고라고 말할 수 있는 엔진입니다. 


간단히 폭스바겐 1.4리터 엔진을 소개해 드리면 2005년에 혜성처럼 등장해서 다음 해에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에서 "Best New Engine" 상을 받았고요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5년 연속!! 1~1.4리터 엔진 부분에서 최고의 엔진이었습니다.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는 자동차 엔진 분야의 세계적인 상인데요 관련 정보는 2012/07/06 - [기술 정보/white paper] - International Engine of the Year (2012) 를 참고하세요.


엔진 제원을 살펴 보면 1,390 cc의 인라인 4기통 엔진으로 보어/스트로크가 76.5/75.6 mm 이며 압축비는 연료 분사압은 120 bar 이고 압축비는 10.0:1 입니다. 최고출력은 148HP @ 5800 rpm 이고 최대토크는 240Nm @ 1750 ~ 4000 rpm 입니다. 전기 모터와 결합되면 최고출력 170HP(148 + 27 + @ ?? ) , 최대토크 250Nm 인데요 제로백은 9초입니다. 제타도 역시 폭스바겐 모델이기 때문에 DSG 변속기를 달고 있는데요 이 점은 제타를 쉽게 버릴 수 없게 만드는 매력이기도 하죠. 


제타 하이브리드의 가장 재미있는 것은 버튼을 누르면 100% 전기 모드로 주행이 가능하다는 것인데요 시속 70km/h 까지 가능하고 2km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기름 한 방울 안쓰면서요! 일종에 쿨타임있는 연비절감 스킬이 되겠네요 ;-) 


그럼 제타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얼마나 될까요? 복합 연비 기준으로 45mpg = 19.13 KM/L (5.23 L/100KM) 입니다. 흠... 20km/l 이 안 넘든다는 건 살짝 아쉽지만 1.4리터 엔진이 워낙 좋은 엔진이기 때문에 국내 출시되면 괜찮은 선택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글로벌 출시는 2013년 겨울이라고 하니 국내에는 2014년 봄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폭스바겐 코리아가 하이브리드 모델에 인색하기 때문에 국내에 정식 수입되지 않을 확률이 90%이상이라고 생각됩니다. 




REF.

http://www.autoweek.com/article/20121003/CARNEWS/121009957

http://www.autoblog.com/2012/10/04/2013-volkswagen-jetta-hybrid-priced-from-24-995/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Volkswagen_Group_petrol_engines#1.4_R4_16v_TSI.2FTFSI_90-133k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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