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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per vs cooper S

Jasper™ 2012. 7. 12. 10:54

다른 심장


MINI 쿠퍼 S에 가장 큰 차이점은 엔진입니다. 쿠퍼 모델에는 자연흡기(Naturally Aspirated) 1.6L Prince 엔진이 장착되며 쿠퍼S 모델에는 터보차져(Turbocharged) 1.6L Prince 엔진이 장착됩니다. 두 엔진의 차이점은 "MINI R57 Engine: Prince engine" 을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또 무엇이 있을 까요? 사실 이점이 MINI KOREA가 개선해야할 것 중에 하나라고 생각하는데요, 정확한 차이점 설명이 없습니다. MINI USA같은 경우는 각 옵션들을 구매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구매하는 과정에서 옵션의 차이를 알 수 있겠지만 MINI KOREA는 MINI KOREA가 만들어 놓은 구성 이외의 선택은 불가합니다. 그렇다면 최소한 어떤 차이가 있는 지는 설명해 줘야 하지 않을까요? ㅡㅡ;


"MINI convertible MKII (R57)" 와 "2012년 6월 수입차 판매 현황"의 정보를 토대로 한 해 MINI 전체 생산량 중 한국에서 판매되는 양은 약 1.5% ~ 2.5% 정도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MINI의 가장 큰 수요 3인방인 미국,영국,독일의 동선을 고려해 보면 아시아 지역이 소외될 수 있다는 것도 얼핏 보면 이해가 갑니다. 사실 BMW MINI 입장에서 2%정도 되는 한국 시장을 신경 써주기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할지 말지 고민을 하겠지요. 어찌보면 한국에서 정식으로 MINI를 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야 할까요? ... 2%의 마켓쉐어라 하더라도 소중하게 생각할줄 아는 BMW MINI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다른 것들


MINI USA의 정보를 토대로 역추론하면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역추론이기 때문에 틀린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1. USA cooper에 기본으로 있지만 KOREA cooper 에 없는 것들

sport mode(S mode)

performance suspension


스포츠 모드와 퍼포먼스 서스펜션이 빠지면서 기본형은 말그대로 기본형이 되었습니다.


2. USA cooper에서는 옵션이지만 KOREA cooper 에 기본으로 있는 것들

MINI connected 

6speed automatic transmission

auto-dimming rearview mirror

rain sensing wiper and auto headlamp

park distance control


2011년도 부터 MINI connected 옵션이 반강제(?)로 들어가면서 구매가격이 100만원 추가됩니다. 물론 네비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수입차들이 수동 미션 모델을 국내에 출시하지 않는 점에 비춰 자동미션 장착은 이해가 갑니다. 그리고 주차보조기능은 한국에서는 정말 꼭 있어야 하는 기능이지요. 


3. cooper S 에만 있는 것들

chrome tailpipe --> dual chrome tailpipes

aggressive air-intake hood scoop

paddle shifters

sports suspension plus set-up (Front Dampers, stiffened springs Rear Z axle, stiffened Springs) 


rain sensing wiper and auto headlamp(R56, R57, R58, R60 SD All4 에만 적용)

chrome slat grille --> black mesh grille

adaptive xenon headlights

multi function key 핸들

프론트 범퍼디자인 변경

S자 추가된 사이드 스커틀

가죽시트


차이가 많이 납니다. 크게 성능적인 차이와 성능 외적인 차이로 구분이 되는데요 성능 외적인 차이에서는 제논램프와 가죽시트가 가격 상승요인의 큰 축이 되고 있군요. 성능적인 차이로는 터보차져 동작을 위해 배기압이 조정되고 본네트에 air-intake hood를 추가함으로써 흡기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파워트레인의 성능이 향상되고 서스펜션과 그 연관 부속들이 좀 더 하드하게 변경되었습니다. 



S 의 장점


위에서 정리한 성능 외적인 차이 외에 성능적인 장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 마력 측면에서 보면 터보차져(Turbocharged) 1.6L Prince 엔진이 일상적인 시내주행에서 큰 차이를 느끼게 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고속도로와 같이 달리기가 가능한 상황에서는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두 엔진 모두 5000RPM 위에서 최대마력으로 나아간다는 점에서 여타 가솔린 엔진처럼 꾸준히 달릴 수 있는 상황에서 터보차져 엔진의 장점이 더 부각될 것입니다. 


토크의 경우는 좀 다른데요 터보차져 엔진의 경우 1600RPM ~ 5000RPM 까지 일상 영역의 RPM에서도 최고토크가 구현될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영역에서도 잘 나아간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급가속 시 부스터가 터지는 시점이 1700RPM 부터이기 때문에 일상 영역에서도 터지는 부스터가 운전자의 감성을 더 자극할 수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스포츠 모드를 통해 보다 스포티한 주행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실 스포츠 모드는 MINI USA 에서는 쿠퍼 모델에도 기본적으로 들어가지만 우리나라에서는 S에만 들어가게 되어 아쉽습니다. 어쨌든 스포츠 모드를 통해 보다 빠른 악셀 반응, 직관적인 스티어링 반응 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스티어링 직관성이 뚜렷해 지고 기어변속이 보다 스포티해져 재미있는 운전이 가능합니다. 



S 의 단점


일반적으로 FI( Forced Intaked, 터보챠저, 수퍼챠저) 엔진의 문제점은 상대적으로 높은 온도와 엔진피로도로 인한 유지보수비의 추가지출, 소음, 진동, 수명단축 등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다 내구성이 뛰어난 부품들을 사용하여 제작되긴 하지만 이런 내재적인 요인들을 무시할 수 는 없습니다. 반면 NA(Naturally Aspirated, 자연흡기) 엔진이 달려있는 쿠퍼 모델은 이런 문제에서 어느 정도 해방됩니다. 중고차 구매 시 전 주인이 격렬하게 타 주셨다면 걱정이 될만도 합니다. ;-) 


연비 또한 쿠퍼 모델보다 떨어집니다. 하지만 달리기 모드가 아닌 일반적인 시내주행 상황에서 부스팅이 없다면 이론적으로 연비 차이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고 RPM을 주로 구사하거나 부스팅이 빈번하게 들어간다면 연비가 떨어지게 됩니다. 



마치면서 


MINI가 꼭 민첩하기만 해서 MINI는 아닙니다. 보다 폭 넓은 정체성이 부여되어 있으며 그 중 어떤 점이 자신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와 MINI를 구매하려 하는 지가 명확하다면 쿠퍼를 구입할 것이냐 쿠퍼S를 구입할 것이냐의 고민에서 어느 정도 해방될 수 있는데요 달리기 성능이라는 민첩함에 보다 큰 매력을 두는 운전자라면 쿠퍼S를 구매하는 것이 좋으며 그 이외의 분들은 쿠퍼로도 충분히 만족하실 겁니다. 


그리고 최근에 디젤 엔진이 출시되었는데요 디젤에 대한 정리는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소프트 탑에 대한 유지,관리,테러에 대한 고민으로 컨버로 가기를 두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은 거 같습니다. 실제로 2009년 전세게 MINI 판매량을 보면 컨버터블의 비중은 13% 정도입니다. 우리나라에 소프트탑에 대한 선입견은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하는데요, 소프트탑만 있으면 왠지 멋져 보이는 장점과 이 장점으로 인해 들어오는 딴지가 단점이 되겠네요. 하지만 소프트 탑을 열고 달리면서 느끼는 공기의 느낌과 현존하는 오픈 카 중 가장 큰 개방감을 주는 MINI 컨버터블의 개방감을 경험해 본다면... 후회 없으실 겁니다. ;-)



<Reference>

http://kereta.info/technical-data-comparison-mini-cooper-mini-cooper-s-mini-cooper-convertible/

http://en.wikipedia.org/wiki/Prince_engine

http://www.autos.ca/car-test-drives/test-drive-comparison-test-cooper-vs-cooper-s-is-the-s-worth-the-extra-bucks

http://www.mini2.com/forum/first-generation-mini-cooper-s/8995-my-cooper-vs-cooper-s-comparison.html

http://www.topspeed.com/cars/mini/2011-mini-cooper-cooper-s-ar104404.html

http://forums.vwvortex.com/showthread.php?5647477-Cooper-vs.-Cooper-S

http://forums.bimmerforums.com/forum/showthread.php?t=74597

http://forum.roadfly.com/threads/8748810-thinking-about-cooper-vs-cooper-s

http://cafe.naver.com/bmwdclub 의 뇽뇽화뇽이 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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