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난 번 2012/10/25 - [기술 정보/아우디] - 아우디 Q5 vs BMW X3 에서 벤츠의 GLK만 빼고 비교를 해봤는데요 본 블로그에서 벤츠의 GLK를 넣어서 "삼자대면"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 미리 말씀드리고 싶은 건 지난 번 아우디 Q5와 BMW X3 비교 글을 먼저 보시고 이 글을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글은 그걸 미리 보셨다는 가정 하에 좀 더 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크기/중량 비교


자, 우선 차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BMW

Mercedes-Benz

Audi


X3 xDrive20d

GLK 220 CDI 4MATIC BlueEFFICIENCY

Q5 2.0 TDI quattro

크기/

중량

   길이 (mm)

4,648

4,525

4,629

   너비 (mm)

1,881

1,840

1,880

   높이 (mm) 

1,675

1,690

1,653

   휠베이스 (mm)

2,810

2,755

2,807

   트레드(mm)전 

1,616

1,570

1,617

   트레드(mm)후

1,632

1,580

1,613

   공차중량 (kg)

1,735

1,985

2,000

   차대,차체 형상  

SAV

SUV

SUV

   트렁크 용량 

480~1560

450-1550

540 / 1560 

   연료탱크 용량  

67

66

75

   승차정원 

5

5

5


일단 지난 번 Q5 vs X3 비교에서 말씀드렸지만 X3가 10% 다이어트된 날렵한 바디를 가지고 있지만 막상 Q5가 차체높이가 낮아서 보다 스포티해 보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벤츠의 GLK는 좀 특이한(?) 사이즈를 가진 SUV입니다. 사실 길거리에 지나가는 GLK를 보면 디자인 가지고 호불호가 명확한데요 못생겼다는 의견과 보면 볼 수록 이쁘다는 의견이 대다수죠. 이 말을 종합해보면 GLK의 첫인상은 분명 "어! 좀 이상하다" 라는 건데요 위의 수치에 그 답이 (어느 정도) 있습니다. 


일단 너비가 다른 모델에 비해 4cm나 작습니다. 4cm 면 40mm 인데요 자동차 크기에서 40mm 차이면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사이즈 차이를 만듭니다. 그런데 높이가 다른 모델에 비해 15~37mm 높습니다. 이렇게 되면 차가 스포티해 보이는 것과는 멀어지게 됩니다. 소위 언발란스한 모습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다른 수치들은 세 모델이 거의 유사하지만 일단 차의 생김새에서 벤츠의  GLK가 어떻게 보면 손해를 보고 시작하는 거 같습니다. 물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보면 볼수록 이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너비/높이의 비율이 타 모델에 비해 언발란스한 건 좋게 말하면 특이해 보이고 나쁘게 말하면 안이뻐 보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참고로 전 자주 봐서 이제는 GLK가 귀여워 보입니다. ㅎㅎ


실내크기도 GLK의 가장 큰 단점이 될 수 있는데요 Q5나 X3에 비해 분명 작습니다. 일단 휠베이스가 50mm 정도 짧고 너비도 40mm정도 작고 높이만 15~37mm 높습니다. 이렇게 되면 막상 타보시면 분명 Q5나 X3에 비해 뒷자석의 공간이 작습니다. 이건 GLK의 아킬레스건이 되겠네요. 실내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단 선 시승해보시고 진지하게 고민해 보셔야 할 거 같습니다.



엔진 / 변속기 비교


이번에는 엔진과 변속기를 모아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BMW

Mercedes-Benz

Audi


X3 xDrive20d

GLK 220 CDI 4MATIC BlueEFFICIENCY

Q5 2.0 TDI quattro

엔진

   엔진형식

인라인 4기통 터보차져

직분사 디젤엔진 

인라인 4기통 터보차져

직분사 디젤엔진 

인라인 4기통 터보차져

직분사 디젤엔진 

   총배기량(cc)

1,995

2,143

1,968

   최고출력 (ps / rpm)

184/4,000

170/3200-4800

170/4,200

   최고토크(kg.m / spm)

38.8/1,750~2,750

40.8/1400-2800

35.7/1750-2500

   최고속도(km/h)

205

205

200

   보어(mm)

84

83

81

   스트로크(mm) 

90

99

95.5

   압축비

16.5

16.2

16.5 : 1

   100km가속(초) 

8.9

8.8

9.9

   사용연료

Diesel

Diesel

Diesel

   표준연비 (km/l)

17.2

14.1

14.0 

변속기

   변속기 종류

8-speed automatic transmission

7-speed automatic

7-speed S tronic (dual clutch)

   굴림방식

AWD

4WD

quattro all-wheel drive

   기어비-1 

4.714

4.38

3.692

   기어비-2 

3,143

2.86

2.136

   기어비-3 

2.105

1.92

1.405

   기어비-4 

1.667

1.37

0.977

   기어비-5 

1.285

1

0.745

   기어비-6 

1

0.82

0.574

   기어비-7 

0.839

0.73

0.462

   기어비-8 

0.667

-

-

   기어비-r 

3.295

3.42/2.23

2.944

   최종감속비

3.077

3.07

4.657


GLK220에 들어간 벤츠의 OM651엔진은 현재 판매되고 있는 벤츠 C클래스와 E클래스에 모두 들어가는 벤츠의 간판 디젤 엔진입니다. 그만큼 벤츠에서 공을 여러번 들인 엔진이죠. 또한 변속기도 벤츠의 7G-Tronic Plus가 장착되는데요 이 변속기는 벤츠의 거의 모든 모델에 들어가는데요 C클래스부터 S클래스까지 두루 사용되는 변속기입니다. 이 정도 되면 GLK의 엔진과 변속기는 충분히 안정적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제 블로그를 검색해 보시면 보다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일단 결론 부터 말씀드리면 연비는 BMW X3가 가장 좋지만 전체적인 파워트레인 성능은 GLK220이 가장 좋습니다.


우선 최고출력 구간을 살펴보면 벤츠 GLK의 최고출력 구간은 다른 모델과 달리 넓은 RPM구간에서 발휘됩니다. 비록 BMW의 X3에 비해 출력자체는 떨어지지만 넓은 구간에서 최고출력을 유지해 주기 때문에 제로백에서 0.1초 차이의 땀흘리는 승부를 볼 수 있었던 것이죠. 이렇게 넓은 RPM 구간에서 최고출력을 뽑아준다는 건 두 말 할 필요없이 장점이면서 직접 몰아보시면 확실히 좋습니다. 


디젤엔진 차량을 몰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디젤엔진이 워낙 RPM 존이 작기 때문에 좀 쎄게 밟는다 싶으면 바로 레드존(RPM 빨간부분)까지 올라가는데요 그럼 그 우렁찬 소리에 놀라 바로 악셀을 때시죠... 아무튼 그만큼 3200-4800 RPM 구간이면 디젤 엔진으로써는 쉽게 올라갈 수 있는 RPM 입니다. 사실 4800 까지 올라가는 건 좀 그렇지만.. 다시 말해 가솔린 엔진에 비해 매우 실용적인 구간에서 최대출력이 나오는 것이죠. 이는 실생활에서도 쉽게(?) 최고출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또한 최대토크의 RPM 구간도 다른 모델에 비해 GLK가 1400-2800 RPM 이라는 보다 다른 모델에 비해 더 넓은 RPM  구간과 더 실용적인 구간에서 나와 주기 때문에 실생활에 더 유익한 모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치고 나가는 거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도 좋구요. 하지만 연비는 X3가 더 좋다는 점 참고하세요.


파워트레인 관련해서 재미있는게 몇 가지 있는데요, 일단 벤츠의 엔진은 스트로크가 99mm 로 가장 깁니다. 지난 번에도 설명드렸지만 스트로크가 길면 진동과 소음이 커지지만 반대로 토크는 좋아집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토크가 제일 좋죠? 진동과 소음은 반대로 클 수 있는데요 동호회의 전체적인 견해도 그렇고 제 경험상으로도 진동/소음은 크게 걱정 안하셔도 좋습니다. 기존에 디젤모델에서 나던 달달달 소리와는 격이 다르니까요. 오히려 직분사 가솔린 엔진보다 조용할 수도 있으니 ... 그런데 소음/진동은 너무 주관적이라 직접 몰아보셔야 답이 나옵니다. 시승 꼭 해보세요!


물론 벤츠 GLK의 엔진의 배기량이 가장 크기 때문에(거의 10% 더 크죠) 세 모델의 최고출력과 최대토크를 단순 비교하는 건 반칙입니다. 그러나 10% 정도의 큰 배기량으로 인해 최고출력 구간과 최대토크 RPM 구간이 증가했다면 저라면 10% 배기량 늘리고 RPM 구간을 늘리는 방향으로 선택하겠습니다. 그리고 벤츠도 그런 선택을 한 것이죠.


두번째로 재미있는 것은 변속기인데요 벤츠의 변속기는 후진기어가 2단까지 있습니다. ^^; 이거 벤츠 오너분들도 모르시는 분이 꾀 있으신데요 자동변속기라서 눈에는 보이지 않습니다만 위의 표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3.42/2.23 로 1단 후진/2단 후진 기어비가 셋팅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후진 속도에 관해서는 동금 최고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



결론


제가 지난 번에 Q5와 X3의 결론을 내리면서 아기들 없고 달리기와 효율성을 따지시는 분들은 X3로 그리고 아기를 자주 태우고 페밀리 SUV로 가시려면 Q5를 추천드렸는데요 GLK는 Q5와 X3가 잘 결합된 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단!  실내 공간이 가장 좁다는 단점과 디자인의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린다는 점을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다양한 옵션들과 각 장비의 퀄러티 들도 따져보셔야 겠지만 이건 제가 여기에 정리를 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고 직접 본인이 느껴보시는 것이 최고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