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디젤의 장점

Jasper™ 2012. 8. 29. 16:53

디젤의 장점


가솔린 대비 디젤 또는 디젤 엔진의 장점을 간단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1) 경유는 휘발유보다 적은 연료로 동일한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연소 시 더 높은 엔진의 온도와 더 높은 팽창비 때문이인데요 휘발유는 열 에너지의 30%를 운동에너지로 전환가능하지만 디젤은 45%를 운동에너지로 전환가능합니다.


2) 디젤은 실린더 내에 연소를 위해 높은 볼트의 전기 점화장치가 불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높은 안정성과 다습한 환경에 이식성이 강하며(물이 엔진안으로 셀 틈이 줄어듬) 점화장치가 없으므로써 네비게이션과 통신장비들을 방해하는 주파수를 발생시키지 않는데요 이는 비행기와 배를 만들 때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3) 디젤 엔진의 수명은 각 부품들의 내구성 증가로 인해 휘발유 엔진 수명의 약 2배입니다. 그리고 경유는 휘발류보다 윤활성이 뛰어난데요 또한 엔진오일이 섞이지 않아(휘발유의 경우 실린더 내에서 불연소된 일부가 엔진오일과 섞여 오일의 기능이 조금씩 상실될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을 좀 더 오래 쓸 수 있습니다.


4) 경유는 석유에서 바로 증류되어 만들어지는데요 이 때 휘발류가 부산물로 생성되게 됩니다. 부산물로 생성된 휘발류는 촉매 개질이 없으면 실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촉매 개질을 늘리기 위해 첨가물을 섞게 되고 그만큼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5) 경유는 다양한 곳에서 휘발류보다 안전한데요 경유는 공기 중에 심지를 이용해서 태운다 하더라도 폭팔하거나 인화성 수증기를 많이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6) 일정량의 짐을 운반하기 위해 드는 연료비를 보면 디젤 엔진은 거의 상수배를 형성하지만 가솔린 엔진이나 터빈 엔진은 연료비가 점점 감소한다. 즉 더 많은 짐을 나를 수록(또는 더 속도를 낼 수록) 더 많은 연료가 들어간다는 건 당연하지만 가솔린 엔진은 연료가 상수배가 아닌 그 이상의 소모가 발생하여 연비가 급감하게 됩니다. 


7) 디젤은 불필요한 열을 덜 발생시킵니다. 실린더 내에서 발생한는 폭발 중 일부는 운동에너지와 전혀 상환없이 열에너리로 날라게 되는데 가솔린 엔진이 이런 열이 더 많이 발생하고 특히 고속 회전시 에너지 낭비가 증가합니다. 


8) 엔진 부품의 내구성만 유지된다면 디젤 엔진은 수퍼 또는 터보 차징 압력을 자연제약없이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반면 가솔린 엔진은 보다 높은 폭팔 압력을 견디도록 추가 설계가 필요합니다.


9) 바이오디젤(식물유로 만드는 디젤)은 에스테르 교환 반응에 의해 다른 비석유류와 쉽게 섞이며 이를 바로 디젤 엔진에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는 땅에서 파는 석유가 아닌 식물유를 이용해서 생성한 경유를 바로 자동차에 투입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반면 가솔린 엔진은 합성유 사용을 위해 일정한 과정이 필요합니다. 


끝으로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을 비교한 글은 "디젤 엔진 vs 가솔린 엔진"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위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해주세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추천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