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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TT 로드스터

Jasper™ 2012. 10. 4. 15:04









지난번 2012/09/28 - [기술 정보/white paper] - 벤츠 SLK vs BMW Z4 에서 벤츠 SLK와 Z4를 비교해 보았는데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매일 울면서 달리는 아이: 아우디의 TT 로드스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는 TT 쿠페, 로드스터와 TTS 쿠페,로드스터가 정식 수입되고 있는데요 TTS는 TT의 고성능 버전입니다. 오늘 살펴볼 모델은 이 중에 TT 로드스터입니다. 왜 울면서 달리는 아이인지는  아시죠? 모르시면 TT


TT 로드스터는 소프트탑을 장착한 컨버터블 모델인데요 2012년 9월 현재 TT Roadster 2.0 TFSI quattro 모델이 6480만원입니다. 벤츠의 SLK200의 가격이 6670만원이고 BMW Z4 sDrive28i 가 7810만원이니까 동급 로드스터 모델 중에서는 가장 가격이 착한 아이입니다. 일단 가격은 괜찮네요. 


TT로드스터에 달린 소프트탑은 50km/h의 속도까지 주행 중에도 열고 닫을 수 있는데요 열고 닫는데 걸리는 시간은 12초입니다. 


사실 현재 팔리고 있는 아우디 TT는 2세대 모델(MK2)인데요 2006년형입니다. 즉 2006년에 처음 출시된 디자인에서 큰 변화 없이 2012년까지 왔다는 것이죠. 올해로 6년이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모델의 풀체인지 주기가 6~7년 즈음이기 때문에 TT도 거의 끝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도 2014년형 모델로 풀체인지가 될 듯 한데요 관련 정보는 다음에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4년도에 풀체인지라니... TT 로드스터에의 관심이 김이 살짝 세네요... 하지만 그래도 지금 팔리고 있는 모델(2세대)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다시 정리해 봅니다. 


1) 차체크기


아우디 TT 로드스터의 길이/너비/높이는 각각 4178 / 1842 / 1353 mm 이고 공차중량은 1505 kg 입니다. 일단 수치상으로는 SLK나 Z4보다 넓고 높습니다. 특히 SLK보다 3센치 넓고 5센치 높은데요 이러다 보니 공차중량이 35kg 더 나가게 됩니다. 자 그런데 아우디 TT는 소프트탑이고 SLK나 Z4는 하드탑입니다. 하드탑과 소프트탑의 무게차이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TT는 무게 효율 면에서는 다른 모델에 비해 좀 떨어지는 편이 되고요 전체적으로 보면 TT가 로드스터 삼총사 중에는 가장 덩치가 크면서 무거운 아이가 되겠습니다. 물론 TT도 너비/높이의 비율이 1.36 : 1 로 실제로 보면 스포티한 느낌이 확실히 옵니다. 


휠베이스는 2468 mm 인데요 SLK200이 길이 4134에 휠베이스 2430 로 1.7 : 1인 점을 가만하면 TT는 4178에 휠베이스 2468이기 때문에 1.69 : 1로 매우 비슷한 길이 대 휠베이스를 가지는데요 Z4도 1.69 : 1 이기 때문에 로드스터들은 비율이 비슷비슷하네요. 이렇게 되면 휠베이스가 짧은 로드스터가 승차공간도 작아지지만 그만큼 스포티하고 다이나믹한 주행이 가능하며 오버행도 짧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TT는 삼총사 중에서 딱 중간 사이즈의 휠베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엔진과 성능


아우디 TT는 아우디의 A5를 만드는 자체 플랫폼을 가져다 만든 모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A5와 동일한 PQ35 플랫폼을 공유하는데요 엔진도 동일합니다. TT 로드스터( 쿠페도 해당)에 들어가는 엔진의 정확한 명칭은 EA888 이며 2.0 R4 16v TSI/TFSI 132-155kW 군에 해당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2리터 4기통 직분사 가솔린 엔진이며 최고출력은 132 ~ 155KW 를 내는 엔진에 해당하는데요 KW는 마력(HP)과 유사한 단위로 보시면 됩니다. 


EA888은 2008년부터 장착되기 시작했기 때문에 TT가 2008년형 즈음에 엔진이 한 번 변경되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엔진은 신형이 좋죠. ;-) 


 

 SLK200

 Z4 sDrive28i

 TT 로드스터

 엔진 구성

인라인 4기통 

1.8리터 직분사 가솔린 

인라인 4기통 

2리터 직분사 가솔린 

 인라인 4기통
2리터 직분사 가솔린

 실린더 보어/스트로크(mm)

 82/85

84/90.1 

 82.5 / 92.8

 최고출력

184HP @ 5250rpm 

245HP @ 5000~5600rpm 

 208 HP @ 4,300-6,000 rpm

 최대토크

 270Nm 

@ 1800 ~ 4600 rpm

350Nm 

@ 1250 ~ 4800rpm 

 350Nm 

@ 1,600-4,200 rpm

 압축비

 9.3:1

 10:1

9.6:1 

 제로백

 7초

5.7초 

 5.8초

 최고속력

237 km/h 

 250 km/h

 210km/h

 연비(시내/고속도로)(km/l)

 16.3 / 15.3

11 / 18.1

 복합 11.3 km/l


TT의 엔진의 제원을 SLK, Z4와 간단히 비교하기 위해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단 눈에 띄는 건 Z4와 같이 2리터 엔진이기 때문에 출력이나 토크면에서는 1.8리터 엔진이 장착된 SLK보다는 한 수 위입니다. 그런데 토크는 잘 뽑고 있는데 최고출력이 좀 안나오죠? 그나마 최고출력 구간이 4300rpm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보다 넓은 구간에서 최고출력을 뽑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만... 그거에 의미를 둬야 겠네요. 


압축비가 Z4보다 좋지 않다보니 연비에서는 Z4보다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TT는 시내/고속도로 연비를 알 수 없어 복합연비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마도 고속도로 연비는 Z4가 더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보어/스트로크 사이즈 인데요 TT의 스트로크가 같은 2리터 엔진인 Z4보다 2.7mm 길지만 보어는 1.5mm 짧지요. 자 이 수치를 통해 알 수 있는 건 TT에 달린 엔진 EA888이 토크면에서는 Z4에 달린 엔진보다 더 잘 뽑을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는 것인데요 결과적으로는 동일한 최대토크를 뽑고 있죠? 흠... 솔직히 이런 면에서 보면 BMW Z4의 엔진이 TT에 달린 엔진보다 더 효율적으로 잘 만들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 스트로크가 길어지고 보어가 짧아지면 마력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그래서 위의 표를 다시 보시면 최고출력이 Z4 엔진보다 많이 떨어지죠. 이를 통해 상상해 볼 수 있는 건 폭스바겐에서 EA888을 만들 때 출력보다는 토크에 더 중점을 두어 엔진을 만들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혹시 Z4를 벤치마킹해서 엔진을 만든 건 아닌지... 싶네요. 


그런데 이렇게 보어가 짧고 스트로크가 길어지면 생기는 문제가 진동/소음입니다. 정확히 Z4와 비교해 보지 않았지만 아우디가 엔진룸에 방음장치를 더 설치하지 않는 이상 Z4보다 진동/소음이 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진동과 소음이 가장 작은 아이는 SLK가 아닐까 추측할 수도 있겠죠. 왜냐면 스트로크가 제일 짧으니까.


어쨌든 결과적으로 TT는 5.8초라는 제로백을 만들어주고 있는데요 지난 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제로백 5.8이면 달리기용 차라고 하긴 좀 그렇고요 데일리카라고 하기엔 빠른 ... 중간급의 고성능 모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제로백에 관해서는 2012/09/14 - [기술 정보/white paper] - 국내 수입차 제로백 순위 를 참고하세요.


위에서 설명한 아우디 TT에 사용되는 엔진(EA888, 2.0 R4 16v TSI/TFSI 132-155kW)이 동일하게 사용되는 모델은 Audi A4 (B8), Audi A5, Audi Q5 가 있습니다. 물론 각 모델의 세부 모델에 따라 엔진의 성능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음? 그렇다면 TT랑 A5랑 달리기 시합(드래그)하면 막상막하인가요? 라고 물으실 수 있는데요 그럴지도 모르죠.. 하지만 계속 달리다 보면 TT가 앞서 나올 겁니다. 사실 달리기 시합에서 엔진도 중요하지만 자동차 무게도 매우 중요하거든요. 아마도 TT가 가장 가벼울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3) 변속기


TT는 변속기가 살짝 아쉬운데요 6단 S-트로닉 듀얼 클러치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Z4와 SLK는 7단이죠. 사실 1단 높다고 큰 차이가 있는 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변속기의 단이 증가하면 연비가 개선되고 보다 부드러운 변속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그 이외에 퍼포먼스가 더 좋아진다? 는 건 잘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7단 변속기라고 6단보다 변속충격이 덜하다고 말할 순 없을 거 같습니다. 벤츠의 7G-Tronic 7단 변속기도 변충(변속충격) 분명 있습니다. 


4) 모든바퀴 굴림방식 : 콰토르


드디어 TT 로드스터 최고의 장점이 등장합니다. 바로 모든바퀴 굴림 방식의 차라는 건데요 아우디의 콰토르 시스템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빗길,눈길,경사진길 모두에서 Z4, SLK보다 우수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이면서 보다 스포티하고 다이나믹한 주행의 맛을 줄수도 있는(?) 아이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줄 수도 있다는 건 앞 서 설명드린 차제 사이즈와 무게에서 오는 단점을 콰토르가 어느정도 상쇄시킬 수는 있지만 그 이상은 솔직히 잘 모르겠다는 의미입니다. ;-)



TT 로드스터는 누구를 위한 차인가? 


앞서 2012/09/28 - [기술 정보/white paper] - 벤츠 SLK vs BMW Z4 에서도 로드스터의 캐릭터에 대해 살짝 언급하였는데요 TT는 로드스터+콰토르라는 점으로 인해 사계절이 뚜렷하고 평지보다 산악지형이 많은 국내에 더 적합한 오픈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소프트탑이기 때문에 SLK나 Z4보다 분명 꺼려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솔직히 악의를 품은 지나가는 행인이 칼로 쓱 긁어서 소프트탑 찢어지면 돈도 돈이지만 화가 무지막지하게 날 수 있으니까요.. 이런 우려 + 땡볓에 소프트탑을 오래 노출시키면 금방 망가진다는 출처 불분명한 이야기. 이런 것들로 인해 소프트탑인 TT보다 하드탑인 SLK나 Z4를 더 선호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솔직히 도심지역, 특히 아파트 처럼 주차장이 잘되어있는 거주지가 아닌 곳에서 소프트탑을 주차하시는 분들은 테러에 정말 주의하셔야 합니다. 


잠깐 북미나 유럽의 TT 로드스터를 살펴보면 그들의 소프트탑은 수동 개폐방식입니다! 즉 손으로 소프트탑을 열고 닫는 방식인데요 물론 옵션을 넣으면 자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만 기본형은 수동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건 그만큼 그 동네는 한 번 열면 잘 안 닫는다는 것이죠. 물론 우리나라는 자동이 기본입니다. 


즉 소프트탑은 꾸준히 열고 다닐수 있는 오너나 오픈하는 시간이 많은 오너에게 하드탑보다 매리트 있는 아이입니다. 솔직히 SLK나 Z4가 하드탑을 닫고 다니는 모습을 보면 열었을 때보다 좀 맛도 않나고 디자인이 어설퍼 보이는 거... 저만의 생각인가요?  오픈카는 열어야 그 모습이 이쁜 것이죠! 과장해서 말하면 겨울에도 소프트탑을 화끈하게 열고 다닐 수 있는 젊은 오너들에게 하드탑보다 소프트탑이 더 잘 어울린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TT 로드스터는 우리나라 팔도를 여기저기 누비며 험한 산길도 달리고 겨울에도 소프트탑을 열고 콜드한 바람을 가르며 달리기를 마다하지 않는 상대적으로 젊은 오너 또는 열정이 매우 젊으신 분들을 위한 차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에고... 아우디가 이런 점을 잘 캐치해서 TT 이미지 전략에 활용하면 좋을텐데...


여기서 잠깐!  정말 겨울에도 오픈카를 탈 수 있나요? 라고 물으신다면 제가 벤츠 E-Class 컨버터블을 추천해드립니다. 4계절용으로 나온 오픈카인데요 우리가 가지고 있는 오픈카에 대한 선입견을 버리게 해주는 모델입니다. 관련 정보는 2012/08/27 - [모델 정보/벤츠] - Mercedes-Benz E-Class W212 Cabriolet 을 참고하세요. 더구나 이 모델은 성인 4명도 충분히 탈 수 있어 페밀리 세단으로도 가능하다는 점!



REF.

http://www.audi.co.kr/

http://en.wikipedia.org/wiki/Audi_TT#External_links

http://www.youtube.com/watch?v=n-JHiGA8tiM

http://www.autoexpress.co.uk/audi/tt/13152/audi-tt-roadster-pictures/page/7/0#main-content-area

http://en.wikipedia.org/wiki/List_of_Volkswagen_Group_petrol_engines#2.0_R4_16v_TSI.2FTFSI_132-155kW_.28EA888.29

https://www.audi-mediaservices.com/publish/ms/content/en/public/pressemitteilungen/2012/09/27/der_audi_tt_coupe.standard.gid-oeffentlichkeit.html

http://www.cartok.com/?dir=carinfo&job=main&tab=C&selRange=:::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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