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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rcedes-Benz OM642

Jasper™ 2012. 7. 18. 16:24

기네스북에 오른 OM642


벤츠가 직접 생산하는 OM642 엔진은 2005년에 세상에 공개되자마자 재미있는 테스트를 실시합니다. 미국 텍사스의 Laredo에 위치한 레이싱 트렉에 3대의 E-class(E320 CDI)를 불철주야로 30일동안 주행시키는 테스트 였는데요 결과는 대성공이었고 바로 기네스북에 올라가게 됩니다. 


그 기록은 이렇습니다. 각 자동차는 평균속도 224km/h(139.696 mph)로 160934km(100000mile, 지구 4바퀴)을 달렸으며 엔진오일은 매번 15000 km 마다 10번 갈았다고 합니다. 정말 대단한 결과인데요 벤츠는 이를 통해 2005년 당시 새로 개발된 OM642엔진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게 됩니다. OM642 는 바로 이런 엔진입니다!




6기통 디젤 엔진


지난 블로그 "Mercedes-Benz OM651" 에서 벤츠의 디젤 엔진 OM651 엔진에 대해 정리하였는데요 이번에 정리한 OM642는 72도 기울어진 6개의 실린더로 구성되는 V6 6기통 디젤 엔진입니다. C-Class에 들어가는 OM651은 4기통 디젤이고 이 엔진은 6기통 디젤 엔진인 것이죠. 



OM642는 독일의 베를린에 있는 Diamer AG 공장에서 2005년 부터 현재까지 제작하고 있는 디젤 엔진으로 버전명은 OM 642 DE30 LA red 으로 2987cc 의 배기량을 가지며 실린더 보어(bore) 83mm 와 스트로크(stroke) 92mm의 사이즈로 제작되었습니다. 


압축비는 18:1이며 커먼 레일 인젝션(Common Rail Injection)방식으로 최대마력 221hp, 최고토크는 510 N·m입니다. 실린더 블록은 알루미늄과 주철로 제작되며 실린더 해드는 알루미늄으로 제작됩니다. 엔진의 무게는 208kg 입니다. 



각 실린더에는 4개의 벨브가 있어 총 24개(6 X 4 = 24)의 벨브가 장착되어 있으며 각 실린더 뱅크마다 2개의 캠샤프트(camshaft)가 달려있습니다. 이 엔진은 VNT(가변 노즐 터보차져, Variable Nozzle Turbocharger) 이 장착되어 있는데요 피에조(Piezo) 인젝터가 달려있어 1600bar의 분사 압력으로 흡입 행정 시 연료를 미세하게 분배해 줍니다. 사실 피에조 인젝터는 최근 벤츠 엔진에 거의 모두 장착되어 있는데요 독일 보쉬에서 제작합니다. 피에조 인젝터에 관해서는 다음에 시간이 나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벤츠의 대표적인 디젤 엔진 OM651 4기통 엔진과의 차이를 보면 실린더의 직경은 83mm로 동일하지만 스트로크 즉 실린더의 깊이가 92mm vs 99mm 로 약 7mm 정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다시 말하면 OM642 엔진이 실린더의 깊이가 약 7% 짧습니다. 이는 진동과 관련이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스트로크가 짧을 수록 진동이 줄게 됩니다. 이는 6기통 엔진(OM642)이 4기통(OM651) 보다 정숙하게 느껴지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OM642의 성능



위의 그림은 OM642의 다이아그램입니다. 마력은 초반부터 꾸준히 증하가다가 3800rpm 에서 최대마력 165kw(221hp)을 찍고 내려오는데요 다이아그램을 보면 아시겠지만 4000rpm부터 레드존이 시작됩니다. 토크는 디젤엔진답게 실생활에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저단 변속구간인 1600 ~ 2800 rpm 구간에서 최고토크 510N·m을 유지하다가 2800rpm 부터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최고토크가 떨어지면서 마력도 탄력이 줄어 마력 곡선도 힘을 잃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OM642 엔진은 가솔린 엔진처럼 끝까지 달려야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는 것이 아니라 여느 디젤 엔진처럼 실생활 구간에서 풍부한 토크를 뽑아줌으로써 실용적인 엔진이면서 6기통 엔진답게 부드러우면서 고속 주행도 탁월한 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치면서


OM642 엔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엔진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하나입니다. 바로 벤츠의 2012 M-Class 때문인데요  2012 M-Class는 벤츠 디젤의 양대 산맥인 OM651 엔진(ML 250 BlueTEC 4MATIC)과 OM642 엔진(ML 350 BlueTEC 4MATIC)을 모두 사용하여 서브 모델을 구성합니다. 결국 2012 M-Class는 벤츠가 자사의 디젤 엔진의 모든 걸 보여주는 모델인 것이죠. 


하지만 2012 M-Class에 들어가는 OM642 엔진은 위에서 정리한 성능보다 더 나은 성능을 보여주는데요 결국 OM642 도 해가 거듭될수록 개선되어 최근 2012 M-Class에 들어간 엔진이 가장 최신형으로 기존 엔진 대비 많은 부분이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2012 M-Class에 대해서는 조만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Reference>

http://www.mercedes-fans.de/news/news_artikel/id=276/start=2

http://www.db-forum.de/forum/motor-antrieb/25523-c-320-cdi-gegen-e-320-cdi-mit-540-nm.html

http://www.db-forum.de/forum/e-klasse-cls/31236-motorproblem-w124-500-e-limited.html

http://www.cmr-digital-art.de/beispiele.html

http://mercedes-typen.de/blog/om-642.html

http://www.whnet.com/4x4/diesel.html

http://www.mercedes-benz.com.mt

http://www.mbclub.co.uk/forums/general-discussion/133537-fun-fact-about-om642-engin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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