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벤츠 SLK vs BMW Z4

Jasper™ 2012. 9. 28. 16:07

하드탑 로드스터(오픈카)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에게 큰 고민 중에 하나는 바로 벤츠 SLK와 BMW Z4, 아우디 TT 사이에서 어떤 모델을 살 것인가 하는 선택입니다. 2012년 9월 현재 벤츠의 SLK는 SKL200과 SLK 55 AMG 모델을 국내에 정식 수입하고 있으며 BMW Z4는 3개의 모델 sDrive28i sDrive35i sDrive35is 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우디는 TT 로드스터와 TTS 로드스터 두 모델을 정식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아우디 모델을 제외하고 벤츠의 SLK와 BMW의 Z4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LK의 엔트리 모델이자 AMG를 제외하면 하나 뿐인 SLK200 모델과 BMW Z4의 엔트리 모델인 sDrive28i 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우디 TT와의 비교는 2012/10/04 - [모델 정보/아우디] - 아우디 TT 로드스 를 참고해 주세요.




디자인


아래 사진 비교에서 위의 모델이 벤츠의 SLK 이고 아래가 BMW Z4 입니다. 

SLK 트렁크 사진은 아직 하드탑이 다 내려오지 않은 상태이니 참고하세요.













가격


가격적인 면에서는 SLK200이 BMW Z4 sDrive28i 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매리트가 있습니다. 2012년 9월 현재 벤츠 SLK200의 가격은 6670만원으로 BMW Z4 sDrive28i 7810만원 보다 1140만원 쌉니다. 그럼 무조건 SLK200 이 답일까요? 물론 터무니 없이 이런 가격 차이가 나올리는 없겠죠. 



제원


1) 차체크기


SLK200의 길이/너비/높이는 4134/1810/1301mm 이며 휠베이스는 2430 mm 이며 공차중량은 1470kg 입니다. 반면 Z4 sDrive28i 는 길이/너비/높이가 4239/1790/1291mm 이며 휠베이스 2496mm, 공차중량 1495kg 입니다. Z4가 25kg정도 무겁지만 큰 문제는 없어보입니다.


일단 크기는 Z4 sDrive28i 가 SLK200보다 조금 작지만 휠베이스가 66mm 깁니다. 그만큼 Z4가 실내공간도 넓지만 오버행이 보다 짧다는 이야기인데요 이는 조금 더 스포티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를 느끼려면 중수 이상의 드라이빙 실력이 필요하겠지만요...


스포츠카에게 차가 작다는 건 환영받을 일인데요 그만큼 날렵하고 스포티한 드라이브가 가능합니다. Z4 sDrive28i 의 경우 길이는 좀 길지만 너비와 높이가 SLK200 보다  조금씩 작아지다 보니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너비/높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작아지고 있고 스포츠카 특유의 넓은 너비에 낮은 높이를 유지하고 있어 자세가 나옵니다. 물론 두 모델다 실제로 보면 "헉"하는 치명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엔진과 성능


 

 SLK200

 Z4 sDrive28i

 엔진 구성

인라인 4기통 1.8리터 직분사 가솔린 

인라인 4기통 2리터 직분사 가솔린 

 실린더 보어/스트로크(mm)

 82/85

84/90.1 

 최고출력

184HP @ 5250rpm 

245HP @ 5000~5600rpm 

 최대토크

 270Nm @ 1800 ~ 4600 rpm

350Nm @ 1250 ~ 4800rpm 

 압축비

 9.3:1

 10:1

 제로백

 7초

5.7초 

 최고속력

237 km/h 

 250 km/h

 연비(시내/고속도로)(km/l)

 16.3 / 15.3

11 / 18.1


엔진 스펙과 성능은 간단히 표로 비교해 보았습니다. 


SLK200은 1.8리터 엔진이며 Z4 sDrive28i 는 2리터 엔진입니다. 벌써 성능의 차이가 짐작이 가는데요 예상대로 출력과 토크는 Z4가 좋습니다. 물론 두 모델 모두 터보차져를 이용해서 플랫토크 구간을 발생시키고 있는데요 이로 인해 운전자는 RPM을 끌어올려 부밍을 일으키지 않아도(낮은 RPM 영역에서도) 최대토크를 즐길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일리카로 사용하기에 매력적인 장점이 됩니다. 


제로백은 두 모델이 사실 넘사벽입니다. 7초 vs 5.7초. 사실 1.3초 차이야 별 거 없지 않느냐 라고 생각하시겠지만 제로백 1초차이면 엄청난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제로백 7초인 차는 제로백 5.7초인 차를 절대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초보운전이 아닌 이상. 최고속력은 머,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런데 세상은 공평하죠 Z4가 잘 달리긴 하지만 그만큼 연비는 좋지 않습니다. 반면 고속도로에서는 괜찮은 연비를 내주고 있기 때문에 시내주행보다 주말에 전국을 누비며 주말 여행용 차량으로라면 Z4가 매력이 있습니다. 더 잘 달리면서 더 연비가 좋다면 정말 좋은 거죠!


실린더의 보어/스트로크 차이는 역시 1.8리터 vs 2리터 엔진의 차이로 볼 수 있습니다. 압축비는 Z4가 더 좋은데요 이는 그만큼 고속 주행 시 높은 연비가 나오는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3) 변속기 


SLK200의 변속기는 7G-Tronic 이 장착되어 있으며 기어비는 1단(4.38) 에서 7단(0.73)까지 변경되고 최종감속비는 3.07 입니다. 마찬가지로 Z4 sDrive28i 의 변속기도 7단인데요 1단(3.68) 에서 7단(0.68)까지 변경되고 최종감속비는 3.08 입니다. 변속기의 스펙은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며 어느 한쪽의 변속기가 좋다/나쁘다를 말할 수 있는 차이는 특별히 없어 보입니다. 



SLK나 Z4는 분명 페밀리카는 아닙니다. 주말 나들이나 데일리카 용 모델인 것이죠. 두 모델의 편의사항은 다르지만 벤츠와 BMW의 성격을 보았을 때 Z4보다는 SLK에 보다 다양한 편의사양이 장착되어 있을 듯 합니다. (일일이 비교하는 건 패스~) 중요한 건 이 차가 나에게 왜 필요하냐는 것입니다.  



로드스터의 세계 


사실 로드스터 모델은 길거리에서는 스타가 되는 아이들입니다. 사람들에게 나의 존재를 각인시켜주고 싶다는 마음이 있는 분들에게 이런 모델은 자기만족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뚜껑이 열린다는 것 만으로도 엄청난 부러움의 대상이 되지만 더 나아가  SLK, Z4라면 분명 그 효과는 탁월하겠죠 ;-) 


하지만 달리기를 위해 이 차를 선택한다면 한 번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난 번 2012/09/14 - [기술 정보/white paper] - 국내 수입차 제로백 순위 에서 정리한 것처럼 7초와 5.7초... 이런 기록들은 달리기용 아이라고 명함을 내밀기에는 부족한 성적입니다. 하지만 머...그리 나쁘지는 않습니다. 적당한 존재감에 적당한 퍼포먼스라고 말하고 싶네요. 그렇기 때문에 달리기 고유의 기능은 다른 쿠페 스타일의 아이들이 더 가격대비 우수합니다. 예를 들어 BMW 1M은 정말 야무진 아이입니다. 


"난 그냥 하늘이 열리는게 좋아요" 하시는 분들에게는 미니의 컨버터블을 추천드립니다. 오픈 카 중에 가장 저렴한 모델이면서 아기자기하고 운전 재미가 쏠쏠한 모델입니다. 단 이 아이도 달리기랑은 좀 멉니다.  관련 정보는 2012/07/10 - [모델 정보/미니] - MINI convertible MKII (R57) 를 참고하세요.


벤츠 SLK vs BMW Z4. 만약 두 모델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이렇게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데일리카로 보다 효율적인 구매 및 운용을 중요하게 생각하신다면 SLK. 주말에 멀리 다니는 걸 좋아하고 효율성은 떨어지지만 보다 퍼포먼스가 뛰어난 모델을 원하신다면 Z4입니다. 그리고 초기 구매비용도 Z4가 더 들겠죠. 


참고로 Z4의 가장 고급 모델인 sDrive35is는 조만간 단종아닌 단종이 되는데요 관련 정보는 2012/08/22 - [기술 정보/BMW] - Z4 sDrive35is 단종? 을 참고하세요.



REF.

http://www.autoexpress.co.uk/mercedes/slk-class/13130/mercedes-slk-pictures/page/7/0#main-content-area

http://www.bmw.com/com/en/newvehicles/z4/z4/2009/introduction.html

http://www.cartok.com/?dir=carinfo&job=main&tab=C&selRange=:::::::70:

http://media.daimler.com/Projects/c2c/channel/documents/1985879_55_Technische_Daten_e.pdf

http://media.daimler.com/dcmedia/0-921-1343398-1-1372349-1-0-0-0-0-1-11702-854934-0-1-0-0-0-0-0.html?TS=1348810226869

https://www.press.bmwgroup.com/pressclub/p/pcgl/showTextTopic.html?left_menu_item=node__2242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