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MW 코리아에서 몇일 전(2012년 10월 18일)에 서울 광장동 악스코리아에서 공식으로 런칭한 신형 1시리즈 해치백 모델의 모델명은 F20 입니다. 기존에 1시리즈는 쿠페 형태였었는데요 이제 해치백 형태를 밀기 시작한 것이죠. 물론 BMW 본사에서도 1시리즈는 쿠페보다는 해치백을 밀려는 움직임이 분명한데요 가장 대표적인 증거는 기존의 쿠퍼형 모델의 M모델인 1M이 소리소문도 없이 글로벌 홈페이지에서 삭제되었습니다. 그대신 M135i라는 3도어 해치백 모델을 선보여 주셨는데요 이 아이 정말 추천드립니다. 물론 국내 출시는 미정이지만요...





## 관련 있는 글 ##

2012/10/09 - [기술 정보/BMW] - BMW 1.5리터 3실린더 엔진

2012/09/23 - [기술 정보/BMW] - New BMW 1.5리터 3실린더 엔진

2012/09/05 - [기술 정보/BMW] - BMW 1-Series Update: 120d xDrive & 114d

2012/08/03 - [모델 정보/BMW] - BMW M135i 해치백





2개의 1시리즈: 어반 라인, 스포츠 라인


이런 흐름에 맞춰 BMW코리아에서는 국내에 2개의 F20 1시리즈 해치백 라인업을 소개했는데요  어반 라인(Urban line) 과 스포츠 라인(Sport line) 입니다. 이 두 라인업은 다시 일부 옵션이 추가된 형태의 패키지1과 패키지2 모델로 다시 세분화 되는데요 큰 뼈대는 이 두 라인업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두 모델의 엔트리 라인의 가격 차이는 정확히 580만원(2012/10/20일 기준)인데요 어반 라인이 3390만원이고 스포츠라인이 3980만원입니다. 자, 과연 어떤 차이가 580만원의 차이를 만들까요? 물론 다양한 옵션의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눈에 띄는 차이는 역시 달리기 성능입니다. 


사실 BMW가 전세계 글로벌 모델로 출시한 라인업에는 어반라인이다 스포츠라인이다 하는 차이는 없습니다. 이건 전적으로 BMW 코리아에서 '제조'하신 모델 라인인데요 어반 라인=118d , 스포츠 라인=120d 입니다. 어반 라인하면 왠지 출퇴근 용 느낌이 나죠? 스포츠 라인은 물론 좀 달릴 거 같은 느낌이 나구요. 



어반 라인=118d , 스포츠 라인=120d


글로벌 런칭된 BMW 1시리즈 F20 모델은 5도어 해치백, 3도어 해치백 모델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들어온 모델은 전량 5도어 해치백이며 제가 전부터 칭송(?)하던 BMW M135i는 3도어 해치백 모델입니다. 아마도 내년이나 내후년 쯤이면 3도어 국내에 들어오지 않을까 추측해 봅니다. BMW M135i 는 정말 나와야 하는 모델인데... 


그리고 글로벌 출시된 5도어 모델은 다시 가솔린 엔진 모델과 디젤 엔진 모델이 있는데요 국내에는 디젤 모델만 출시되었죠. (역시 BMW도 디젤을 밀기 시작했습니다) 자 그럼 글로벌 출시된 디젤 모델에는 어떤 아이들이 있냐? 114d, 116d, 118d, 120d, 125d 가 있습니다. 그럼 BMW 본사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이렇게 이름을 나눴을까요? 네 맞습니다. 엔진(달리기 성능) 차이입니다. 


자 그럼 국내 출시된 1시리즈 어반 라인과 스포츠 라인은 글로벌 출시된 모델 중 어떤 아이에 해당될까요? 아래의 표를 보시기 바랍니다. 

118d2012-1,995 cc (1.995 L; 121.7 cu in) I4 turbo (N47D20)143 PS (105 kW; 141 hp) @4000320 N·m (236 lb·ft) @1750-25008.9/8.6
120d2012(MY2013)-1,995 cc (1.995 L; 121.7 cu in) I4 turbo (N47D20)184 PS (135 kW; 181 hp) @4000380 N·m (280 lb·ft) @1750-27507.2/7.1
위 표는 글로벌 출시된 BMW 1시리즈 F20 모델 중 118d 와 120d의 엔진 제원입니다. 두 엔진은 동일한 엔진인 N47D20 엔진인데요  이 엔진은 다양한 서브 모델이 있는데 성능에 큰 차이가 있습니다. 118d에 들어가는 엔진은 최고출력 141마력에 최대토크 320Nm 그리고 제로백이 8.6초(자동변속기 기준)입니다. 그리고 120d 에 들어가는 엔진은 최고출력 181마력에 최대토크 380Nm 그리고 제로백이 7.1초이죠. 


바로 국내 출시된 1시리즈 어반 라인이 118d에 장착된 엔진이 들어가 있고 스포츠 라인에 들어간 엔진이 바로 120d의 엔진이 되겠습니다. 결국 국내 출시된 1시리즈 어반 라인은 사실상 120d가 아니고 118d 입니다. 왠지 BMW 코리아에서 꼼수를 쓴 듯 합니다. 모델명을 지우고 어반이다 스포츠다 이렇게만 말해버리면 118d 와 120d 처럼 숫자 차이로 말하는 것보다 장점이 있습니다. 그건 118d 가 120d 보다 먼가 아랫급이라는 느낌을 줄여줄 수 있다는 것이죠. 흠... 우리나라도 글로벌 기준에 맞는 모델명을 적어주여 소비자에게 보다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해줬으면 참 좋겠습니다.



580만원의 차이


다시 국내 모델 이야기로 돌아오면 스포츠 라인과 어반 라인이 580만원 차이가 나는 이유가 이제 이해가 됩니다. 엔진이 전혀 다른 아이들이고 제로백이 무려 1.5초 차이입니다. 제로백 1.5초 차이면 넘사벽(혹시 의미를 모르시는 분을 위해 : 도저히 넘볼 수 없는 벽 같은 존재)입니다. 


앞 서 말씀드린 것처럼 어반 모델은 출퇴근용에 최적화된 거 같습니다. 반면 좀 달리기를 원하시는 분은 580만원 투자하셔도 후회하지 않습니다. 118d 보다 120d 가 분명 잘 나갑니다!! 그리고 BMW 320d의 제로백이 7.6초이기 때문에 형보다 날렵한 동생이 되겠는데요 320d 도 충분히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기분 나자나요? ^^; 


그런데 여기서 갈등이 생깁니다. 320d의 엔트리 모델 가격이 4350만원(물론 이피션시 다이나믹 모델이지만..) 입니다. 즉 370만원만 더 보테면 3시리즈로 갈 수 있는 것이죠. 애매하신 분 분명 있을 거에요. 저도 좀 애매하네요 ^^; 




REF.

http://news.jkn.co.kr/article/news/20121018/4819334.htm

http://en.wikipedia.org/wiki/BMW_N47

http://en.wikipedia.org/wiki/BMW_1_Series_(F20)#Engines_.285-door.29

http://www.bmw.com/com/en/newvehicles/1series/5door/2011/showroom/index.html

http://www.bmw.co.kr/kr/ko/newvehicles/3series/sedan/2011/showroom/technical_data/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