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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N57D30 Engine

Jasper™ 2012. 8. 25. 21:22

BMW에서는 2012년 7월부터 기존의 3-Series F30 라인업에 xDrive 와 하이브리드 모델 그리고 새로운 엔진을 장착한 모델을 추가하는데요 이 때 추가된 엔진이 바로 N57D30(N57D30O1) 디젤 엔진으로 이 엔진이 장착된 모델명은 330d가 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이 330d 모델은 3-Series 라고 말하는 것이 놀라울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이는데요 N57D30 6기통 디젤엔진에서 뿜어져나오는 힘은 320d가 따라올 수 없습니다. 


만약 국내에 330d가 N57D30 엔진을 달고 출시된다면 3-Series가 5-Series를 누르고 BMW 베스트 라인업이 될거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물론 530d도 출시될 수 있겠죠. 이렇게 되면 BMW 코리아는 디젤 자동차 판매 회사라는 별명이 생길정도로 디젤의 전도사가 될 수도 있습니다. ;-) 



BMW N57D30 Engine




N57D30 엔진은 BMW 6기통 디젤 엔진의 핵심으로 다양한 자동차 모델에 다양한 변형으로 장착됩니다. N57D30은 인라인 6기톧 디젤 엔진으로 배기량 2993cc에 각 실린더에는 4개의 흡배기 벨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variable-geometry 터보차져를 사용하는 TwinPower Turbo technology와 solenoid valve 인젝터를 사용하여 분사압력을 1800 bar로 사용합니다. 실린더의 스트로크는 90mm이고 보어는 84mm 이며 연료 압축비는 16.5:1 입니다. 


N57D30 엔진은 아래와 같이 6개의 변형이 존재합니다. 


N57D30U0

2,993 cc (2.993 L; 182.6 cu in) 204 PS (150 kW; 201 hp)@4000, 450 N·m (330 lb·ft)@1750-2500

N57D30O0

2,993 cc (2.993 L; 182.6 cu in) 245 PS (180 kW; 242 hp)@4000, 540 N·m (400 lb·ft)@1750-3000

N57D30O1

2,993 cc (2.993 L; 182.6 cu in) 258 PS (190 kW; 254 hp)@4000, 560 N·m (410 lb·ft)@1750-3000

N57D30T0

2,993 cc (2.993 L; 182.6 cu in) 306 PS (225 kW; 302 hp)@4400, 600 N·m (440 lb·ft)@1500-2500

N57D30T1

2,993 cc (2.993 L; 182.6 cu in) 313 PS (230 kW; 309 hp)@4400, 630 N·m (460 lb·ft)@1500-2500

N57S

2,993 cc (2.993 L; 182.6 cu in) 381 PS (280 kW; 376 hp)@4000-4400, 740 N·m (550 lb·ft)@2000-3000


위의 변형 중에 330d에 사용되는 엔진은 N57D30O1입니다. 



BMW 330d F30



N57D30O1을 장착한 330d F30의 외형은 320d와 차이가 없습니다. 단지 성능의 향상이 놀라운데요 4000RPM에서 최고출력 258마력을 내며 최대토크는 2000 - 2750RPM에서 560Nm을 뽑아줍니다. 그로인해 330d의 제로백은 5.6로 BMW M3 F92의 제로백이 4.6초인 것을 감안하면... 정말 놀랍습니다. M3가 더 분발해야 할 거 같습니다. 물론 신형 M3 F80이 한창 개발되고 있는데 이 아이는 330d보다는 더 나은 성능이겠죠...



330d vs 320d 


아마도 330d가 국내에 들어오지는 않겠지만 다음 페이스리프트나 풀체인지 모델에는 N57D30O1와 동급이거나 그 이상의 엔진이 분명 장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쨌건 두 모델을 간단히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엔진오일의 양이 330d는 6기통답게 7.2L가 들어가고 320d는 5.2L가 들어갑니다. 공차중량은 1540kg : 1420kg으로 330d가 120kg이 무겁습니다. 엔진과 그 악세사리로 인한 무게 증가가 8.4%나 됩니다. 성능에 있어서 330d의 단점은 320d의 최대토크 구간이 1750-2750 이었던 것에 반해 2000 - 2750으로 조금 짧아졌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최종감속비(Final Drive)가 2.813 : 2,563로 330d가 낮습니다. 이는 330d의 높은 출력을 반영한 것으로 동일 RPM 주행시 330d가 더 잘 나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고속도도 330d가 250km/h로 320d보다 15km/h 더 높고 제로백은 앞서 설명드린데로 5.6초 : 7.6초로 330d가 월등합니다. 반면 연비는 330d가 11% 낮습니다. 



N57D30 을 장착한 국내 모델


물론 국내에서 N57D30 엔진을 볼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SUV모델인 X3, X5, X6에 장착되어 나오는데요 BMW X3 F25 X3 xDrive30d 와 BMW X5 E70 xDrive30d, BMW X5 E70 xDrive40d, BMW X6 E71 xDrive30d,  BMW X6 E71 xDrive40d 에 장착되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트리 모델이 아닌 퍼포먼스 모델이기 때문에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N57S - BMW M Performance Engine


최근 BMW에서는 기존의 BMW M 라인업을 오리지널 M 과 M Performance 라인업으로 분리하였습니다. 관련된 정보는 "BMW M Performance Automobile"를 참고하세요. BMW M Performance 라인업의 핵심 엔진이 바로 N57S인데요 관련된 내용은 조만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REF.
https://www.press.bmwgroup.com/pressclub/p/pcgl/pressDetail.html?title=specifications-of-the-new-bmw-3-series-sedan-07-2012&outputChannelId=6&id=T0127960EN&left_menu_item=node__2229
http://www.bmwblog.com/2011/03/23/motor-trend-bmws-best-six-is-a-diesel-new-bmw-535d/
http://www.themotorreport.com.au/50408/2010-bmw-330d-coupe-m-sport-package-road-test-review
http://en.wikipedia.org/wiki/BMW_3_Series_(F30)#E90_comparison
http://www.bmwheaven.com/database/engine.php
http://blogautomobile.fr/bmw-moteur-n57d30-142524#axzz24YToe9Ql
http://en.wikipedia.org/wiki/BMW_N57#cite_note-1
http://blogautomobile.fr/bmw-hartge-se-penche-sur-cas-moteur-n57d30-157492#axzz24YToe9Q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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